본문 바로가기

스데반보다 가룟 유다에게 더 가까운 나?

Jesus Christ/주님과 함께 2023. 3. 22.

투자(投資, investment)의 뜻과 유래

투자는 '기대 수익'을 위해 자금이나 자산을 투입하는 것입니다.
영어로는 investment인데 라틴어 어원인 investir는 '옷을 입히다'라는 뜻으로서
'vest'는 조끼를 뜻하기도 하고 '옷 위에 덧입은 옷'으로서 옛날에는 이런 덧옷을 통해 권력과 지위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가룟 유다에게서 내 모습을 보다

3년여의 시간을 서로 투자했던 예수님과 가룟 유다(Judas Iscariot)의 관계는 아름답지 못하게 끝나고 말았습니다.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배반하고 당시 종 한 사람의 몸값에 해당하는 은 30에 팔아버린 후, 양심의 가책으로 자살해 버렸기 때문입니다. 

 

무엇이 가룟 유다를 그 지경으로 끌고 갔을까요?
어떤 사람은 재정적인 탐욕 때문이었다고 하지만, 사탄이 유다의 마음에 들어가 흔든 것은 오히려 로마의 압제로부터의 해방에 대한 꿈이 깨져버린 것에 대한 실망감과 배신감 때문이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것 역시 탐욕이었습니다. 자기의 간절한 소망, 기도 제목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한 토라짐이었습니다.

 

우리는 흔히 '내가 스데반은 아니지만 적어도 가룟 유다와는 다르지.'라고 생각하지만,
하나님의 응답이 자신이 간절히 원하고 기대하던 응답이 아닐 때마다 낙심하고
하나님을 떠나거나 소원해진다는 관점에서 보면,
너무나도 가룟 유다와 비슷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내 삶의 자원을 어디에 투자할까?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시간과 건강과 재물 등의 자원을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에 대해 잠시 멈추고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때로는 '영원한 것'이 당장 우리의 긴급한 기도 제목과 멀어 보여도 기쁨으로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위해 투자하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MS Bing의 생성형 AI 기능을 이용해서 만들다. Judas Iscariot is repenting, dart background, digital art

*오륜교회 그레이스저널 2023년 봄 호에 나온 김은호 목사님의 글에서 받은 감동으로 rephrase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