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당 국민소득 관점에서 보면, 일본과 대만, 한국이 엇비슷해졌습니다. 3만 2천 달러 이상 3만 5천 달러 이하에 몰려 있습니다.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 Made in Korea, Made in China가 제조 제품의 원산지 표기를 중요시하고 made를 '마데'라고 발음하는 개그가 유행하기도 했었습니다. 그 나라에서 '제조'되었다는 의미이므로 부품은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것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요즘은 'Product of USA'가 눈에 자주 띕니다. 그 제품이 미국에서 제조되었을 뿐 아니라 모든 원자재도 미국에서 생산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오렌지 주스가 Product of USA라면 오렌지도 미국에서 재배된 것입니다. - 우리나라 편의점 평균 매출액인 1년에 약 4억 3천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익률을 얼마로 봐야 할지 모르지만,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인구 감소가 심각한 사회문제화 되고 있습니다. 저출산과 초고령화로 인해 유발될 일들이 많지만 일부 적어봅니다.
: 잠재성장률 하락, 학령인구와 병역자원 감소, 연금 고갈, 은퇴시점 연장, 빈집 관리 대책 필요, 고령 범죄자들의 징역 대체형, 외국인 노동자 증가, 중년 1인 가구 대책 - 우리나라 가족계획운동 또는 산아제한 정책은 언제 시작되어서 언제 폐지되었나요? - 1962년에 시작했고 1996년에 폐지되었습니다.
반면에 2005년부터는 저출산/고령화 대비 정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매우 중요한 initiatives를 하려 할 때 많은 사람들이 묻는 질문은 '무엇을 먼저 해야 합니까?' 입니다. 이때 '마스터 플랜' 또는 '컨설팅'을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모든 것을 다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차례대로 하는 일이 아니라 동시 다발로 일을 진행할 때의 구체적 방법을 정해나가야 합니다. (완전 설익은 내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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